* MySQL은 단 방향, 즉 비동기 리플리케이션을 지원.
하나의 서버는 마스터로 동작하고, 나머지 한 개 이상의 다른 서버들은 슬레이브로 동작.
* 싱글-마스터 리플리케이션에서, 마스터 서버는 업데이트를 자신의 바이너리 로그 파일에 작성하고 로그 로테이션의 트레이스를 유지하기 위해 이 파일의 인덱스를 유지 관리한다. 바이너리 로그 파일은 다른 슬레이브 서버에 전달되는 업데이트 레코드 역할을 한다. 슬레이브가 자신의 마스터에 연결이 될 때, 마스터 정보를 자신이 마지막으로 업데이트가 성공했을 때 읽었던 로그에 전달한다. 슬레이브는 그 시간 이후에 발생한 모든 사항에 대한 업데이트를 전달 받고, 블록 (block)을 한 후에 마스터가 새로운 업데이트를 알려 주기를 기다리게 된다.
* 슬레이브 서버를 체인드 리플리케이션 서버로 설정하면, 자신이 마스터 역할을 하게 된다.
* 다중-마스터 리플리케이션은 가능하기는 하지만, 싱글-마스터 리플리케이션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문제들이 나타나게 된다.
* 리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경우, 복제된 테이블에 대한 모든 업데이트는 마스터 서버에서 실행되어야 한다. 그렇지않으면, 사용자가 마스터에 있는 테이블에서 행하는 업데이트와 슬레이브에서 행하는 업데이트간의 충돌을 피하도록 항상 주의해야만 한다.
* 리플리케이션은 견고성, 속도, 그리고 시스템 관리에 많은 혜택을 제공.
- 견고성은 마스터/슬레이브 설정을 가지고 증가된다. 마스터에서 문제가 발생하면, 백업 형태의 슬레이브로 전환할 수 있다.
- 마스터와 슬레이브 서버 간에 클라이언트 쿼리 처리를 분산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해 보다 개선된 응답 시간을 제공해 줄 수 있다. 슬레이브에 SELECT 쿼리를 전달해서 마스터의 쿼리 처리 업무를 줄여 줄 수 있다. 마스터와 슬레이브의 동기화가 끊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정하는 명령문들은 여전히 마스터에 전달된다. 이러한 로드 밸런싱 전략은 업데이트 하지 않는 쿼리가 압도적으로 많은 경우에 효과적이다.
- 마스터의 방해 없이 슬레이브 서버를 사용해서 데이터베이스 백업을 실행할 수 있다. 마스터는 백업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지속할 수 있다.